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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조건문] switch문 [내부링크]

switch 문 switch 문은 if-else if 문을 대신하는 조건문으로 조건식의 변수 또는 계산된 값에 따라 명령문을 실행할 수 있다. switch(조건식) {case 값1: 명령문; break; case 값2: 명령문; break; ..... default: // 모든 case에 맞지 않을 때 실행 명령문; } switch 문을 사용할 때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다 1. switch의 조건식은 정수 또는 문자 유형이어야 한다. 2. case 값은 정수 또는 문자 상수여야 한다. 3. case 값은 switch 문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4. case의 break 문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지만, case에 break 문이 없으면 조건식과 값이 일치하는 case 뒤에 있는 모든 case가 실행된..

C언어) [조건문] if문 [내부링크]

조건문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내의 명령문들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실행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코드의 특정 부분은 실행하지 않아야 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조건문을 통해 코드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다.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의 결과값이 0이 아닌 경우 코드를 실행하는 연산문이다. 프로그래밍에서 0은 거짓, 1은 참을 나타내므로 주어진 조건이 거짓이 아니라면 조건문에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한다. C언에서는 크게 if문과 switch문을 조건문으로 사용한다. if 문 if 문은 조건식의 결과가 0(거짓)이 아닌 경우에 주어진 명령문을 실행한다. 만약 if 문의 명령문이 여러 줄이라면 명령문들을 다음과 같이 중괄호로 묶어준다. 그리고 if 문과 함께 else 문을 사용할 수 있다. else 문에 명령문..

C언어) VisualStudio에서 scanf() 오류 해결 [내부링크]

visual studio에서 scanf()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오류 내용을 설명하자면, scanf를 사용하지 말고 scanf_s를 사용하라고 한다. 이는 visual studio가 scanf_s를 통해 미리 입력받는 값의 크기를 정해주어 사용자의 잘못된 입력으로 인한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기 위함이다. 하지만 scanf_s 는 visual stuio에서만 사용하는 비표준 함수여서 다른 편집기에서 컴파일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표준 함수인 scanf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대표적으로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i..

C언어) 입력 [내부링크]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할 때 주어진 값만 출력 하는게 아닌,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을 받고, 이를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C언어에서는 표준 입력 함수를 통해 사용자에게 입력을 받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scanf() 함수를 많이 사용한다. scanf(“[서식문자]”,[변수의 주소]); scanf(“%d”, &num); scanf()함수는 서식문자와 함께 printf()함수에서 인수를 적은 자리에 변수의 주소를 적어준다. 이 변수의 주소에 대한 설명은 뒤에 포인터 파트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지금은 단순하게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변수의 이름 앞에 &를 붙인 형태라고만 기억해두자.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ber; printf("정수를 입력 : "); scanf("%..

C언어) 변수명 규칙 [내부링크]

C언어에서 변수명을 지을 때 기본적으로 다음을 지켜주어야 한다. 1. 변수명은 영문자(대소문자포함), 숫자, _(밑줄)을 조합하여 작성할 수 있다 2. 변수명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영문자 또는 _(밑줄)로 시작해야 한다) 3. 변수명은 숫자로만 구성될 수 없다. (문자로만 구성은 가능) 4. 변수명에 공백은 포함할 수 없다. 위의 규칙을 어기면 컴파일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에 꼭 규칙들을 지켜서 변수명을 짓자. 참고로 변수명에서 대소문자는 구분되므로 같은 단어여도 다른 변수로 취급된다. (ex. name과 Name은 다른 변수이다.) 변수명 관행 실제로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수많은 변수가 사용되고, 이를 다 기억할 순 없다. 따라서 각각의 변수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게 변수명을 지..

C언어) 자료형-2 [내부링크]

‘변수’는 자료를 담는 저장 공간 또는 자료를 가리키는 이름표이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자료는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된다. 이때 메모리에서 자료를 찾아오기 위해 메모리의 주소가 필요한데 이 주소는 매우 복잡한 형태이다. 이때 변수는 복잡한 주소에 이름표를 달아 프로그래머가 찾아오기 쉽게 해주는 것이다. 변수의 선언과 값의 배정 변수를 선언해 줄 때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선언해주면 된다. 자료형 변수명; int x; float y; 자료형 변수명 = 값; int x = 10; float y = 0.1; 이때 변수명만 선언해주어도 되고, 변수명과 함께 값도 바로 배정해줘도 된다. 앞의 자료형에서 설명했듯이, 원하는 결과를 정확히 얻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게 알맞은 자료형에 맞게 변수를 선언해주어야 한다...

C 언어) 이스케이프 시퀀스 [내부링크]

#include int main(void) { printf("첫 번째 줄 \n"); printf("두 번째 줄"); return 0; } 위 코드 실행시키면 ‘\n’으로 인해 첫 번째 줄과 두 번째 줄 사이에 줄 바꿈이 들어간다. ‘\n’과 같이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는 문자를 ‘이스케이프 시퀀스’라고 한다.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역슬래쉬(\)로 시작하고, 윈도우 키보드에서 역슬래쉬는 원화(\)를 찾아서 누르면 입력된다. 코드를 작성하는 글씨체에 따라서 역슬래쉬로 입력될 때도 있고, 원화로 입력될 때도 있다. 둘 중 무엇으로 입력돼도 프로그램은 정상 작동한다. 다음은 C언어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들이니 기억해두자. 이스케이프 시퀀스 기능 \' ' (작은 따옴표) 출력 \" " (큰 따옴표) 출력..

C언어) 자료형 [내부링크]

‘자료형’이란 데이터를 저장하는 형식을 말한다. C언어에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자료형이 있고, 사용자가 직접 정의할 수도 있다. 이번 장에서는 기본제공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C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자료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정수형 2. 실수형 3. 문자형 자료형 할당되는 메모리 크기 표현 가능 범위 short 2Byte -32,768 ~ 32,767 unsigned short 2Byte 0 ~ 65,535 int 4Byte -2,147,483,648~2,147,483,647 unsigned int 4Byte 0 ~ 4,294,967,296 long 4Byte -2,147,483,648 ~ 2,147,483,647 unsigned long 4Byte 0 ~ 4,294,967..

C 언어) 출력 [내부링크]

C언어에서는 표준 출력함수로 printf() 함수를 사용한다. 만약 문자열을 출력하고 싶다면 쌍따옴표 (“ ”) 안에 원하는 문자열을 입력해주면 된다. #include int main(void) { printf("출력"); printf("print"); return 0; } printf()에서 f는 ‘formatted’의 약자로, 데이터를 다양한 자료형에 맞춰 출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