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rian-coding의 등록된 링크

 doorian-codi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건입니다.

파이썬 예제 공부[ 번외. 별찍기(왼쪽, 가운데,다이아몬드,나무,엑스)] [내부링크]

오늘은 초보자들이 해보는 "파이썬으로 별찍는 예제" 5가지를 알아보자. 오늘 배울 예제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왼쪽 정렬 별찍기 가운데 정렬 별찍기 다이아몬드 별찍기 나무 볼찍기 엑스 모양 별찍기 오늘은 예제를 한번씩 자기의 방식대로 만들어보고 정답을 봐도 좋을 것이다. 바로 출발해보자!!! (우선 예시가 되는 두개는 곧바로 정답을 제공하겠다.) 1. 왼쪽 정렬 별찍기 {code} for i in range(1, 6): print('*' * i) [결과] 설명: 이 패턴은 행마다 별의 수가 증가하여 출력된다. 2. 가운데 정렬 별찍기 {code} n = 5 for i in range(1, n + 1): print(' ' * (n - i) + '*' * (2 * i - 1)) [결과] 설명: 이 패턴은 행..

파이썬 예제 공부[ 51 ~ 53. 간단한 주소록 프로그램 / 이진수, 8진수, 16진수 변환기 / 웹 페이지 변경 감지 프로그램(네이버)] 만드는 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간단한 주소록 프래그램을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오늘 배울 예제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51. 간단한 주소록 프로그램 52. 이진수, 8진수, 16진수 변환기 53. 웹 페이지 변경 감지 프로그램 오늘도 곧바로 시작해보자. 출발! 51. 간단한 주소록 프로그램 {code} address_book = {} while True: print("\n주소록 메뉴:") print("1: 연락처 추가") print("2: 연락처 조회") print("3: 종료") choice = input("선택하세요: ") if choice == "1": name = input("이름: ") phone = input("전화번호: ") address_book[name] = phone elif choice == "2": n..

파이썬 예제 공부[ 48 ~ 50. 간단한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 웹 서버 기초 구현하기 / 비밀번호 강도 체크 프로그램 [내부링크]

오늘은 간단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드는 예제부터 시잘 할 것이다. 오늘 알아볼 예제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48. 간단한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49. 웹 서버 기초 구현하기 50. 비밀번호 강도 체크 프로그램 오늘도 곧바로 시작해보자. 출발! 48. 간단한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code} import random choices = ["가위", "바위", "보"] print("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user_choice = input() computer_choice = random.choice(choices) print(f"컴퓨터의 선택: {computer_choice}") if user_choice == computer_choice: print("무승부!") elif (user..

파이썬 예제 공부[ 45 ~ 47. 간단한 계산기 GUI 프로그램(tkinter) / 파일 및 폴더 목록 출력하기 / 사각형 도형 그리기(turtle)] [내부링크]

오늘은 저번시간에 알아본 파이썬 GUI를 활용하는 예제부터 시작해보자. 다음과 같은 3가지 기초 예제를 통해 코드를 배워보자. 45. 간단한 계산기 GUI 프로그램(tkinter) 46. 파일 및 폴더 목록 출력하기 47. 쉬운 웹 API 호출하기 오늘도 곧바로 시작해보자. 추울추울추울발! 45. 간단한 계산기 GUI 프로그램(tkinter) {code} import tkinter as tk root = tk.Tk() root.title("간단한 계산기") entry = tk.Entry(root, width=20) entry.grid(row=0, column=0, columnspan=4) def calculate(): try: result = eval(entry.get()) entry.delete(0, ..

파이썬 예제 공부[ 42 ~ 44. 이메일 유효성 검사하기 / 로또 번호 생성기 / GUI 기초 - 버튼과 입력 필드 사용하기(tkinter)] [내부링크]

아 벌써 목요일이다...(일주일이 왜 이리 빠른지...) 오늘은 다음과 같은 예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42. 이메일 유효성 검사하기 43. 로또 번호 생성기 44. GUI 기초 - 버튼과 입력 필드 사용하기(tkinter) 오늘도 바아로 시작해보자. 추우울발! 42. 이메일 유효성 검사하기 {code} import re def is_valid_email(email): pattern = r'^[a-zA-Z0-9._-]+@[a-zA-Z0-9.-]+\.[a-zA-Z]{2,4}$' return bool(re.match(pattern, email)) email = input("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print(f"유효한 이메일 주소입니다!" if is_valid_email(email) else "유효하지..

파이썬 예제 공부[ 39 ~ 41. 이진 탐색 구현하기 / 재귀 함수 사용 예제 / 튜플과 집합 사용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다음과 같은 예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39. 이진 탐색 구현하기 40. 재귀 함수 사용 예제 41. 튜플과 집합 사용하기 오늘도 곧바로 시작해보자. 39. 이진 탐색 구현하기 {code} def binary_search(arr, x): low = 0 high = len(arr) - 1 mid = 0 while low x: high = mid - 1 else: return mid return -1 arr = [2, 3, 4, 10, 40] x = 10 result = binary_search(arr, x) if result != -1: print(f"{x}은 배열의 {result}번째 인덱스에 있습니다.") else: print(f"{x}는 배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과: 배열 = [2, 3..

파이썬 예제 공부[ 36 ~ 38. 텍스트 파일에서 특정 단어 검색하기 / 암호화와 복호화 기초 / 알람 기능 구현하기] [내부링크]

어느세 공부하는 예제가 40번대로 다가가고 있다.숫자가 높아질 수록 점점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천천히 배워본다는 생각으로 예제 코드를 작성해 보자.오늘 다룰 코드는 다음과 같다. 36. 텍스트 파일에서 특정 단어 검색하기 37. 암호화와 복호화 기초 38. 알람 기능 구현하기 오늘도 바로 시작해보자. 36. 텍스트 파일에서 특정 단어 검색하기 (sample.txt) {code} filename = "sample.txt" word_to_search = input("검색할 단어를 입력하세요: ") with open(filename, 'r', encoding='UTF8') as file: lines = file.readlines() for line_number, line in enumerate(line..

파이썬 예제 공부[ 31 ~ 35. JSON 데이터 다루기 / 시간과 날짜 관련 기능 사용하기 / 간단한 타이머 만들기 / 달력 출력하기 / 사용자 입력 유효성 검사하기]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아래와 같은 예제의 기본 코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31. JSON 데이터 다루기 32. 시간과 날짜 관련 기능 사용하기 33. 간단한 타이머 만들기 34. 달력 출력하기 35. 사용자 입력 유효성 검사하기 월요일은 정말 쉽지 않다... 바로 시작해보자. 31. JSON 데이터 다루기 {code} import json data = { "이름": "홍길동", "나이": 30, "도시": "서울" } json_string = json.dumps(data, ensure_ascii=False) print("JSON 형태:", json_string) loaded_data = json.loads(json_string) print("불러온 데이터:", loaded_data["이름"]) [결과] 설명:..

파이썬 예제 공부[ 26 ~ 30. 클래스와 객체 생성하기 / 클래스 상속 사용하기 / 정규 표현식으로 문자열 검색하기 / 웹 스크래핑 해보기 / CSV 파일 읽고 쓰기] [내부링크]

오늘은 다음과 같은 예제의 목록을 알아보고자 한다. 26. 클래스와 객체 생성하기 27. 클래스 상속 사용하기 28. 정규 표현식으로 문자열 검색하기 29. 웹 스크래핑 해보기 30. CSV 파일 읽고 쓰기 토요일 저녁은 너무 짧다! 오늘도 바로 시작 해보자자자자자! 26. 클래스와 객체 생성하기 {code} class Dog: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bark(self): return "멍멍멍!" my_dog = Dog("두리안") print(my_dog.name) print(my_dog.bark()) [결과] 설명: 예제는 "Dog"이라는 클래스를 정의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__init__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

파이썬 예제 공부[ 21 ~ 25. 딕셔너리 생성 및 항목 접근하기 /함수 만들기 및 호출하기 / 람다 함수 사용하기 / map, filter, reduce 함수 사용하기 / 모듈 작성 및 임포트하기] [내부링크]

오늘 알아볼 기본적인 예제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21. 딕셔너리 생성 및 항목 접근하기 22. 함수 만들기 및 호출하기 23. 람다 함수 사용하기 24. map, filter, reduce 함수 사용하기 25. 모듈 작성 및 임포트하기 바로 시이작 해보자자자자자! 21. 딕셔너리 생성 및 항목 접근하기 {code} person = {"name": "Doorian", "age": 9, "county": "South Korea"} print(person["name"]) [결과] 설명: 딕셔너리는 키-값 쌍으로 구성된 데이터 구조이다. 위 예제에서 Person 이라는 딕셔너리에 이름, 나이, 국가 정보를 저장하였다. 값을 가져올 때는 대괄호와 함께 키를 사용하여 접근한다. 22. 함수 만들기 및 호출하기 {..

파이썬 예제 공부[ 16 ~ 20 / 펠린드롬 확인하기, 파일 읽고 쓰기, 예외 처리 사용하기, 랜덤 숫자 생성하기, 리스트 내포(List comprehension) 사용하기 ] [내부링크]

오늘은 6번째 예제를 알아보는 시간이다. 오늘도 기본적인 예제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예제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16. 펠린드롬 확인하기 17. 파일 읽고 쓰기 18. 예외 처리 사용하기 19. 랜덤 숫자 생성하기 20. 리스트 내포(List comprehension) 사용하기 바로 시이작 해보자! 16. 펠린드롬 확인하기 {code} string = input("펠린드롬인지 확인하고 싶은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 if string == string[::-1]: print(f"입력된 문자열은 {string} 는 펠린드롬입니다.") else: print(f"입력된 문자열은 {string} 는 펠린드롬이 아닙니다.") [결과] 설명: 펠린드롬은 앞에서 읽어도 뒤에서 읽어도 동일한 문자열을 의미한다...

파이썬 공부(애너그램 판별 / 윤년 판별 / 영어 모음 개수 세기 ) [내부링크]

벌서 5번째 예제를 알아보는 시간이다. 아이고 힘들다. 오늘은 13~15번 예제를 실습해 보도록 하자. 예제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13. 애너그램 판별, 14. 윤년 판별, 15. 영어 모음 개수 세기 바로 시이작 해보자! 13. 애너그램 판별 {code} str1 = input("첫 번째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 str2 = input("두 번째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 print("str1:",str1, " str2:",str2) if sorted(str1) == sorted(str2): print("두 문자열은 애너그램입니다.") else: print("두 문자열은 애너그램이 아닙니다.") [결과] 설명: 애너그램은 문자의 순서를 재배열하여 다른 단어나 문장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제의 ..

파이썬 공부(리스트에서 중복 제거하기 / 문자열 역순으로 출력하기 / 소수인지 판별하기 ) [내부링크]

오늘은 4번째 예제를 알아보는 시간이다. 오늘은 10~12번 예제를 실습해 보도록 하자. 10. 리스트에서 중복 제거하기, 11. 문자열 역순으로 출력하기, 12. 소수인지 판별하기 바로 시시자아악! 10. 리스트에서 중복 제거하기 {code} my_list = [1, 2, 2, 3, 4, 4, 4, 5, 7, 8] unique_lst = [] for item in my_list: if item not in unique_lst: unique_lst.append(item) print(unique_lst) [결과] 설명 : 위의 코드는 my_list 리스트에 있는 숫자들 중 중복되지 않은 숫자만, unique_lst에 저장한다. 이를 위해 my_list의 각 원소에 대해 unique_lst에 없는 경우에만(..

파이썬 공부(문자열의 특정 문자 개수 세기 / 리스트 요소 합 구하기 / 리스트 최대값, 최소값 구하기 / ) [내부링크]

벌써 3번째 시간이다. 오늘은 아래와 같은 예제를 실습해 보도록 하자. 7. 문자열의 특정 문자 개수 세기, 8. 리스트 요소 합 구하기, 9. 리스트 최대값, 최소값 구하기 바로 출바알! 7. 문자열의 특정 문자 개수 세기 {code} sentence = "아버지의 아버지는 할아버지,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는 증조 할아버지다!" char_to_count = input("세고자 하는 문자를 입력하세요: ") count = sentence.count(char_to_count) print(f"'{char_to_count}', 문자의 개수: {count}") [결과] 설명 : sentence라는 문자열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특정 문자"가 몇 번 나타나는지 세는 예제이다. count()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

파이썬 언어 공부(사칙연산 계산기, 홀수/짝수 판별기, 구구단 출력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 공부 2일차이다. 오늘은 아래와 같은 예제를 실습해 보도록 하자. 4. 사칙연산 계산기, 5. 홀수/짝수 판별기, 6. 구구단 출력하기 바로 시작하자! 4. 사칙연산 계산기 {code} num1 = float(input("첫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 num2 = float(input("두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 operator = input("연산자(+, -, *, /)를 입력하세요: ") if operator == "+": print(f"{num1} + {num2} = {num1 + num2}") elif operator == "-": print(f"{num1} - {num2} = {num1 - num2}") elif operator == "*": print(f"{num1..

파이썬 언어 공부("Hello, World!" 출력하기, 이름 입력 받아 인사하기, 두 수의 합 구하기) [내부링크]

생각을 해보니 이제까지 파이썬 공부를 하면서 정리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는 것 같다. 그렇기에 쉬운 예제부터 시작해서 파이썬 언어를 크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오늘은 그 첫째 시간으로 간단한 예제인, 1. "Hello, World!" 출력하기, 2. 이름 입력 받아 인사하기, 3. 두 수의 합 구하기 를 진행하겠다. 일단 우리의 예제는 .ipynb(IPython notebooks) 파일을 통해 진행하려고 한다. 아나콘다를 이용하든, Vscode를 이용하든, 코랩을 이용하든 큰 상관은 없다. 1. "Hello, World!" 출력하기 {code} print("Hello, World!") [결과] 설명 : 파이썬에서 print() 함수는 괄호 안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을 한다. 위 코드는 ..

개발자가 돈을 버는 방법?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돈이 되는거지?) [내부링크]

금요일 새벽, 코딩을 하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프로그램 알고리즘을 짜고, 다른 개발자의 개발 코드를 찾아보고, 가끔 원리 파악을 위해 페이퍼를 뒤지는 나는 도대체 어떻게 돈을 벌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은 사실 간단하다. ㄱ. IT기업에 취직을 한다. -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 개발 연차에 따라 연봉은 천차만별며 능력만 된다면 가장 빠른 소득을 얻을 수 있다. ㄴ. 수익 모델을 가지고 창업을 한다. -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아이템이 있다면, 프로그램 개발은 저렴한 초기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ㄷ. 개발 언어를 가르친다. -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전문 프로그램 언어를 가르친다. (특히 최근 들어 예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개발 언어 강의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이 세가지 결론은 개발자가..

VScode란 (VScode 설치 및 이용 방법) [내부링크]

초보 개발자들은 'VScode로 프로젝트 같이 만들자!' 라는 말을 싫어할 것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냥 개발을 하고 싶고 이러한 개발 도구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VScode가 무엇인지 알고, 사용법을 익히면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VScode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오늘은 VScode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오늘은 VScode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오늘은 VScode에 대해 알아봅니다. 1. VSCODE란? 'Visual Studio CODE'의 줄임말이 VScode는 쉽게 설명해서 [소스 코드 편집기]를 의미한다. 한가지 예를 들어 영상을 편집하는 순간을 생각해 보자. 영상을 편집하면, 다양한 소스(음악,..

데이터 전송, GET/POST방식(python, flask) [내부링크]

프로젝트에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에 관한 내용이다. 오늘은 그 방식인 'GET'/'POST' 가 어떤 장단점을 가지는지 알고, 실제 예제를 통해 실습을 진행해 보자 한다. ### 오늘은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 python 언어를 이용합니다. ### flaks 서버를 이용합니다. 1. 데이터 전통 방식 GET / POST ? 이 두가지 데이터 전송 방식을 한 마디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GET 방식 : 데이터를 URL에 포함해 요청. POST 방식 : 데이터를 HTTP헤더 본문에 포함해 요청. 간단한 예시로 음식점에 간 상황을 생각해보자. [ENFP]인 당신은 마음에 드는 메뉴를 보자마자 이렇게 외친다. "싸장님! 원 햄버거 플리즈!" (그리고 매장 안의..

Python, EXE 파일 만들기(pyinstaller) [내부링크]

개발을 잘 모르는 사람도, 파이썬이라는 언어에 대해서는 한 번씩 들어봤을 것이다. 1991년에 등장한 파이썬은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 '강력한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는 언어' 라는 장점을 가지며, 현재에는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개발자들이 가장 관심 있는 언어를 보여주는 아래의 표를 보면, 현재의 프로그램은 언어는 대새는 Python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파이썬 언어를 통해 EXE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오늘은 파이썬 라이브러리 [pyinstaller]를 사용합니다! ### 오늘은 파이썬 라이브러리 [pyinstaller]를 사용합니다! ### 오늘은 파이썬 라이브러리 [pyinstaller]를 사용합니다! 1. EXE ..

움직이는 이미지, "LeiaPix Converter" (depth map, Image to video) [내부링크]

[해리포터]를 보면 사진이나 그림 속 인물들이 움직인다. (사진 :고통받는 시리우스 블랙) 이처럼 "그림을 영상으로 바꾸는 기술(Image to video)"은다양한 방법이 생겨났고 오늘은 그 방법 중 [depth map]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사이트, "LeiaPix Converter"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 AI툴, LeiaPix Converter에 대한 정보입니다. ### AI툴, LeiaPix Converter에 대한 정보입니다. ### AI툴, LeiaPix Converter에 대한 정보입니다. 1. "depth map"은 무엇인가? 우선 사용되는 기술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하자면, 'depth map'이란 기술은 한국어로 '지도의 깊이'정도로 ..

Adobe Firefly(어도비 파이어플라이)를 간편하게 활용해보는 방법!" [내부링크]

포토샵으로 유명한 Adobe에서 AI 디자인 및 편집 도구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오늘은 Adobe에서 서비스하는 Firefly의 독특한 특성과 사용법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1. Adobe Firefly 회원가입 및 로그인 과정 Google 검색창을 열어 'Adobe Firefly'를 검색해보자. 아니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을 해보자. https://www.adobe.com/sensei/generative-ai/firefly.html Generative AI for creatives - Adobe Firefly Create images, vectors, videos, and 3D from text with Adobe Firefly, Adobe's generative AI model for cr..

AskUp(아숙업)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이 유용한 AI 도구인 AskUp(아숙업)은 무엇이고,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오늘은 AskUp에 대한 소개입니다. ### 오늘은 AskUp에 대한 소개입니다. ### 오늘은 AskUp에 대한 소개입니다. 1. AskUp(아숙업)이란??? AskUp을 소개하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런 소개가 나온다. https://askup.oopy.io/f7004cd9-7a6c-4084-b5fe-acaffb93a41e AskUp(아숙업)이 뭐에요? 업스테이지가 챗GPT와 자사의 OCR(광학문자인식기술) 기술을 더해 카카오톡에 론칭한 서비스입니다. Making AI beneficial이라는 사명을 갖고 있는 업스테이지는 보다 많은 분들이 더 쉽게 AI 기술을 사 askup.oopy.io [..

쉽게 쓰는 인공지능 그림 생성기, Leonard AI(레오나르도 AI) [내부링크]

2023년 인공지능 시장은 폭팔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트렌드는 ChatGpt를 필두로한 LLM 모델이 유행하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경연대회에서 인공지능 그림이 1위를 차지하는 등, 이미지 생성 모델이 우위에 있었다. 그런 의미로 오늘은 Leonardo AI(레오나르도 AI)라는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 오늘은 LeonardoAI를 이용합니다. ### 오늘은 LeonardoAI를 이용합니다. ### 오늘은 LeonardoAI를 이용합니다. 1. 홈페이지 접속 1_1. 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app.leonardo.ai/ https://app.leonardo.ai/ app.leonardo.ai 1_2.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한다. 1_3. 기본 제공하는 토큰으로 이용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