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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ega128, FND 이론/기초 실습(잔상효과) [내부링크]

1. FND 기본 원리 Flexible Numeric Device의 약자 보통 7-Segment LED라 불리며, LED 7개(점 포함 8개)로 숫자를 표시하기 쉽도록 배열한 제품 실습에 사용하는 FND는 다중 FND로, 여러 개의 FND가 함께 묶어져있다. 2. MCU를 통한 FND 구동 ① FND 연결 설계 개념 실습에 사용되는 FND는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줄이기 위해 여러개의 FND가 함께 묶여진 형태로 되어있다. 따라서 FND를 한 개를 켠다면 함께 묶여진 FND도 같이 켜지기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 디스플레이를 할 필요가 있다.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FND를 한 개씩 빠르게 돌아가면서 디스플레이 함에 따라 눈이 주파수를 못 따라 가면서 모든 FND가 동시에 디스플레이 되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숫자를 표시하는 데이터 신호는 공통으로 사용하고, 각 FND를 선택하는 신호는 따로 할당하되, 선택 신호를 Common 노드에 할당한다. ② FND 설정 레지스터 입출력포트 C FN

ATmega328P 핀 기능 소개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ATmega328P의 데이터시트 첫 장을 읽어보고 ATmega328P의 스펙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71282734 ATmega328P 데이터시트 읽기 위 사진은 ATmega328P 데이터시트의 첫 페이지이다. 데이터시트는 그 제품의 기술적인 정보를 담은 문서... blog.naver.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실제 MCU의 기능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핀에 대해 데이터시트를 통해 알아보고,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데이터시트는 아래 링크의 데이터시트를 사용하였다. https://www.alldatasheet.com/datasheet-pdf/pdf/646965/ATMEL/ATMEGA328P.html ATMEGA328P Datasheet(PDF) - ATMEL Corporation ATMEL 8-BIT MICROCONTROLLER WITH 4/8/16/32KBYTES, ATMEGA32

ATmega128, 업 카운터(FND)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는 MCU에서 FND를 구현하는 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FND에 숫자를 Display 해보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FND에 표시된 숫자가 0부터 9까지 1씩 증가하는 동작을 구현해보았다. 1. 실행영상 2. 소스코드 #include <avr/io.h> #define F_CPU 16000000UL #include <util/delay.h> // unsigned char digit[10] = {0x3f, 0x06, 0x5b, 0x4f, 0x66, 0x6d, 0x7c, 0x07, 0x7f, 0x67}; // int main(void) { int i = 0; DDRC = 0b11111111; // DDRG = 0b00001111; PORTG = 0x01; while (1) { for(i = 0; i< 10; i++) // { PORTC = digit[i]; _delay_ms(1000); } } } : delay를 주기위한 함수가 들어가 있는

DC 모터의 원리(직류 전동기) [내부링크]

전동기(모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장치를 말하며, 전력을 공급받아 회전운동을 만들어낸다. 전동기는 입력전원에 따라 DC 모터와 AC 모터로 나뉘고, AC 모터는 또한 동기 전동기와 비동기(유도) 전동기로 나뉜다. DC(직류)와 AC(교류)는 아래 그래프와 같다. 즉, AC(교류)는 전압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며, DC(직류)는 전압의 방향이 변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DC 모터와 AC 모터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입력전원에 따른 전동기 분류인 DC 모터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이다. 1. DC 모터(직류 전동기) 구조 아래는 일반적인 DC 모터의 구조이다. [Lesson 1]DC모터의 기본 구조를 파헤쳐보자!! (tistory.com) DC 모터는 기계적인 축과 베어링을 제외하고 고정자 자석(N극 S극), 회전자(전기자) 코일과 정류자, 브러시로 구성되어 있다. 고정자와 회전자는 말 그대로 모터가 작동 중일 때 고정된 부분이냐,

AC 모터의 원리(유도전동기)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는 DC모터의 구조와 회전 원리를 알아보고 이를 실제 모터에 적용해 보았다. DC 모터와는 달리, AC 모터는 교류를 입력으로 받기 때문에 DC 모터와는 차이를 가진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C 입력을 사용하는 AC 모터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1. 모터의 분류 AC 모터는 기본적으로 회전하는 고정자 자계에 이끌려 회전자가 회전하는 원리를 가진다. 그 중 회전자와 고정자 자계의 회전 속도가 동일하냐에 따라 동기 전동기와 비동기(유도) 전동기로 분류할 수 있다. ① 동기 전동기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모터가 회전할 때, 고장자 자게와 회전자가 동일한 속도(동기 속도)로 호전하는 모터를 말한다. ② 비동기(유도) 전동기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모터가 회전할 때, 고정자 자계와 회전자가 동일하지 않은 속도(비동기 속도)로 회전하는 모터를 말한다. 2. 주요 법칙 (1) 렌츠의 법칙 전자기 유도에 의해 코일에 흐르는 유도 전류는 자석의 운동을

AC 모터의 원리 2(동기 전동기)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AC 모터의 주요 법칙을 알고, 그 중 유도전동기의 구동 원리와 특징을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321703688 AC 모터의 원리(유도전동기) 이전 포스트에서는 DC모터의 구조와 회전 원리를 알아보고 이를 실제 모터에 적용해 보았다. DC 모터와... blog.naver.com 유도 전동기는 회전자계와 회전자 사이의 속도가 동일하지 않다는 특징을 가졌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회전자계와 회전자 사이의 속도가 동일한 동기 전동기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이번 포스트의 대부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Vk2jDXxZIhs 1. 동기 전동기 원리 앞서 유도 전동기의 회전 원리를 이해하였다면, 동기 전동기는 단순히 자석의 인력과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쉬울 것이다. ① 회전자 자계 이전 포스트에서 유도 전동기는 고정자의 회전자계를 통해 회전자에 유도기전력이 발생하여

ATmega128, 랜덤 LED 2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랜덤함수를 이용하여 크리스마스 전구처럼 LED가 반짝거리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하지만 이전 코드는 PORTA 값이 0~255 중 무작위로 지정되기 때문에 실제 크리스마스 전구처럼 이용하기에 부적합하다. 가령, 랜덤값은 무작위이기 때문에 많은 LED가 연속해서 켜지는 값이 진행 된다면 디자인적으로 좋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전 코드의 업그레이드로, LED를 랜덤한 위치에 하나씩만 켜보는 동작을 구현해본다. 1. 소스코드 #include <avr/io.h> void delay_sec(int sec) { volatile int i, j, k; for (i = 0; i < sec; i++) for (j = 0; j < 800; j++) for (k = 0; k < 800; k++); } int main(void) { int shift, count; DDRA = 0b11111111; PORTA = 0b00000001; count = 0; srand(100)

통신의 이해(1), 직렬통신 병렬통신 UART [내부링크]

과거부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도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언어가 발전된 이후로, 사람들은 자신이 전하려는 말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공간의 제약이 있었고, 자신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는 하고싶은 말을 전달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초기에는 멀리있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종을 울린다든지, 봉화를 피우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이 또한 전하려는 말이 한정적이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 장거리 통신을 위해 전기를 사용한다. 이에 따라 시간, 공간에 제약없이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기로 통신을 하는 두 가지 방식인 직렬과 병렬 통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직렬 통신에 대표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1. 직·병렬 통신 上 : 병렬 통신 / 下 : 직렬 통신, https://ko.wikipedia.org/wiki/%EC%A7%81%EB%A0%AC_%ED%86%B5%EC%8B%A0 ① 병렬통신 동시에 여려개의 비트

통신의 이해(2), TTL 레벨과 RS232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통신의 방법인 직렬통신과 병렬통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직렬통신의 대표적인 예로 UART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66039685 통신의 이해(1), 직렬통신 병렬통신 UART 과거부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도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언어가 발전된 이후로, 사람들... blog.naver.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전 포스트에 이어서 UART에서 사용하는 신호 레벨인 TTL 레벨과 직렬통신의 대표적인 예인 RS232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1. TTL(Transistor-Transistor Logic) 레벨 이전 포스트에서 UART를 이용하여 병렬 데이터를 직렬 데이터로 바꾸었다. UART의 신호 레벨은 TTL 레벨을 사용하는데, RS232를 알기전 TTL 레벨을 알 필요가 있다. ① TTL 레벨 개요 TTL은 우리 말로 번역하면 트랜지스터-트랜지스터 논리라는 뜻으로, 반도체를 이용한 논

통신의 이해(3), RS422와 RS485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를 통해 UART에서 사용하는 TTL 레벨과 UART와 함께 사용하며 더욱더 먼 거리를 통신할 수 있는 RS232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67160907 통신의 이해(2), TTL 레벨과 RS232 이전 포스트에서 통신의 방법인 직렬통신과 병렬통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직렬통신의 대표적인 예로 U... blog.naver.com 사실 RS232는 UART보다 잡음에 더 강하다 하더라도, Single-ended 방식의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거리가 멀어질수록 잡음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에따라 RS422와 RS485 방식은 차동 신호방식을 사용하여 잡음 내성을 이전 방법들보다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차동 신호방식을 사용하는 RS422와 RS485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1. 차동신호(Differential Signal)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한 RS232 방식은 Single-ended 방식으로,

ATmega328P 데이터시트 읽기 [내부링크]

위 사진은 ATmega328P 데이터시트의 첫 페이지이다. 데이터시트는 그 제품의 기술적인 정보를 담은 문서이다. 우리는 설계를 진행할 때 각 제품의 사양, 핀배치, 동작 등을 통해 제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데이터시트를 읽는 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Tmega328P의 데이터시트를 읽어보고 각각의 의미를 알아볼 예정이다. 데이터시트는 아래 링크의 데이터시트를 사용하였다. https://www.alldatasheet.com/datasheet-pdf/pdf/646965/ATMEL/ATMEGA328P.html ATMEGA328P Datasheet(PDF) - ATMEL Corporation ATMEL 8-BIT MICROCONTROLLER WITH 4/8/16/32KBYTES, ATMEGA328P Datasheet www.alldatasheet.com High Performance, Low Power AVR 8-Bit Microcontroller (

통신의 이해(4), I2C와 SPI [내부링크]

지금까지 포스트를 통해 비동기식 직렬 통신에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UART, RS232, RS422, RS485는 비동기식 통신 방법으로 클럭신호를 사용하지 않고 보 레이트와 Start/Stop bit 사용으로 통신을 하였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66039685 통신의 이해(1), 직렬통신 병렬통신 UART 과거부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도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언어가 발전된 이후로, 사람들... blog.naver.com 또한 RS232는 Single-ended 방식, RS422와 RS485는 차동 신호 방식을 사용하여 노이즈에 대한 안정성을 얻어 더 먼 거리까지 통신이 가능하였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67160907 통신의 이해(2), TTL 레벨과 RS232 이전 포스트에서 통신의 방법인 직렬통신과 병렬통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직렬통신의 대표적인 예로 U...

ATmega128, 랜덤 LED 3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랜덤 함수를 이용하여 LED를 하나씩 켜지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전 LED 실습의 확장으로, LED를 2개씩 킬 수 있도록 동작을 구현하였다. 1. 실행영상 2. 소스코드 #include <avr/io.h> void delay_sec(int sec) { volatile int i, j, k; for (i = 0; i < sec; i++) for (j = 0; j < 800; j++) for (k = 0; k < 800; k++); } int main(void) { int shift1, shift2, save1, save2, sum, comp1, comp2; DDRA = 0b11111111; PORTA = 0b00000001; srand(100); comp1 = 0; comp2 = 0; while(1) { shift1 = rand() % 8; // shift2 = rand() % 8; save1 = PORTA << shift1; save2 = PO

ATmega128, LED 이론/기초 실습 [내부링크]

1. LED의 원리 ① 발광 다이오드라 칭하며, 칼륨, 인, 비소 등을 재료로 한 다이오드로 순방향으로 전류를 흘리면 빛을 발함. ② 빛의 색깔은 크리스털 도핑의 양과 종류에 따라 빨강, 노랑, 녹색, 파랑, 흰색의 색을 나타냄. ③ 일반 전구나 네온램프 등 다른 발광 소자와 비교하여 전기에서 빛으로의 변환 효율이 높으며, 열이 나지 않고, 소형 경량이기 때문에 수명이 김 . ④ 각종 숫자 · 문자표시기, 카메라의 자동초점용 광원, 광통신, 광고판, TV 등에 사용되며 응용 범위가 넓음. 2. MCU를 통한 LED 구동 ① LED연결 설계 개념 - LED는 8개(1바이트)를 통일한 포트(PA)에 할당 - LED의 Anode 쪽에 신호를 연결하고 Cathode 쪽에 시리얼로 저항을 연결한 후 GND에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 - LED는 일반적인 특성(V = 1.7V, I = 10mA)을 갖고, 보드의 크기를 고려하여 SMD LED 3216 으로 함 - 어레이 저항 사용, 시리얼 저항 값

Altium 설정하기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PCB와 SMT 제조 공정, JLCPCB에 주문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PCB를 JLCPCB에 주문하기 위해서는 거버파일을 제공해야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거버파일을 만들 수 있는 툴인 Altium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1. 설정 파일 맞추기 Altium의 설정 파일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맞추기 위한 과정이다. ① 톱니바퀴를 눌러서 환경 설정 창을 띄운다. ② 불러오기를 누른 후 준비된 파일을 가져온다. ③ Hide options page list를 눌러 적용하려고 하는 파일 리스트를 띄운다. ④ Apply 열에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적용할려는(또는 뺄려는) 리스트를 선택한다. ⑤ Import를 클릭하여 선택한 리스트들을 적용한다. 2. Library 설정 ① 우측 상단에 Components를 연다 ② Operation 버튼을 누른다. ③ 버튼을 누르고 보이는 창에서 File-based Libraries Preferences...를 누른다.

ATmega128, LED 업/다운 [내부링크]

ATmega128를 이용하여 LED가 순차적으로 하나씩 올라갔다 내려가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1. 소스 코드 #include <avr/io.h> void delay_sec(int sec) // { volatile int i, j, k; for (i = 0; i < sec; i++) for (j = 0; j < 300; j++) for (k = 0; k < 300; k++); } int main(void) { int count; DDRA = 0b11111111; PORTA = 0b00000000; delay_sec(1); count = 1; while (1) { PORTA = count; // count = count * 2; if (count == 256) // { while (count > 1) { count = count / 2; PORTA = count; delay_sec(1); } } delay_sec(1); } } : delay를 주기 위한 함수를 작성함. 이 함수가

ATmega128, LED 업/다운 2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LED 업/다운의 응용으로, 이번에는 볼륨 조절 바와 비슷하게 LED를 이전 값을 저장하면서 올라갔다 내려가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1. 소스코드 #include <avr/io.h> void delay_sec(int sec) { volatile int i, j, k; for (i = 0; i < sec; i++) for (j = 0; j < 300; j++) for (k = 0; k < 300; k++); } int main(void) { int count0, count1; DDRA = 0b11111111; PORTA = 0b00000000; delay_sec(1); count0 = 1; while (1) { PORTA = count1; // count1 = count0 - 1; count0 = count0 * 2; delay_sec(1); if (count1 == 255) // { while (count0 > 1) { count0 = count0 / 2; coun

전자 부품(1), 저항의 종류 및 용도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SMT 제조 공정을 통해 기계가 PCB 표면에 부품을 올리는 것을 확인하였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49894159 SMT 제조 공정 이전 포스트에서 PCB 제조 공정과, 이러한 제조공정을 사용하는 JLCPCB 회사에 PCB를 주문하는... blog.naver.com 이처럼 SMT 과정에서 기계를 통해 사용되는 부품을 SMD(Surface Mount Device)라고 한다. 하지만 원래 크기가 큰 부품이거나, 같은 부품었어도 용도에 따라 크게 만들어진 부품이라면 기계가 자동으로 실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부품들은 직접 사람이 손으로 납땜을 해야하는데, 이것을 수삽이라고 부른다. 수삽 과정에서 DIP를 사용하며, 크기가 크고 부품 다리가 PCB를 관통해서 뒤에서 납땜을 할 수 있는 구조이다(보통 이런식의 패키지를 DIP라고 부르지만, 정확히하면 DIP는 Dual In-line Package의 약자로 핀이 양쪽 두 줄로

전자 부품(2), 커패시터의 종류와 용도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저항의 종류와 용도를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53419193 전자 부품(1), 저항의 종류 및 용도 이전 포스트에서 SMT 제조 공정을 통해 기계가 PCB 표면에 부품을 올리는 것을 확인하였다. https://... blog.naver.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커패시터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다. Ⅰ. 커패시터의 종류 1. 전해 커패시터(알루미늄 전해 커패시터) 전해 커패시터는 음극 전해질에 금속 양극이 들어 있는 구조로, 금속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어 이것이 절연 및 유전체 역할을 한다. 보통 전해 커패시터의 금속을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알루미늄 전해 커패시터라고도 부른다. (+), (-)의 극성이 존재하며 아래 그림과 같이 DIP 타입(스루홀 타입)의 커패시터의 경우에는 다리가 긴 쪽이 (+), 짧은 쪽이 (-)로 구분할 수 있다(이러한 극성 구분은 다른 소자에서도 활용된다) . 만약 극성을 반대로 전압이 인

전자 부품(3), 다이오드의 원리와 종류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커패시터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54140167 전자 부품(2), 커패시터의 종류와 용도 이전 포스트에서 저항의 종류와 용도를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53419193 이번 포... blog.naver.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오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다이오드의 동작 원리 다이오드는 PN접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실리콘이나 게르마늄 등을 도핑하여 만들어진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하게 되면 P형의 정공과 N형의 전자가 접합 영역에서 결합하여 공핍층을 생성한다. 다이오드의 전류-전압 특성 곡선은 이런한 공핍층의 행동에 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① 순방향 바이어스 바이어스란 인위적으로 전압을 주어서 전류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에서는 다이오드에 전압을 걸어줘서 전류를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http://www.

전자 부품(4), 레귤레이터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다이오드의 원리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54327739 전자 부품(3), 다이오드의 원리와 종류 이전 포스트에서 커패시터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https://blog.naver.com/jsb5309/223154140... blog.naver.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레귤레이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1. 레귤레이터 원리 레귤레이터는 전자기기를 구동하기 위해 해당 전자기기의 조건에 맞는 일정한 전압으로 조정시켜주는 부품이다. 예를 들어, 아두이노의 경우 5V로 작동하기 때문에 12V의 외부전원을 쓰기 위해서는 전압을 낮춰아한다. 이에 따라 레귤레이터를 사용하면 12V -> 5V로 강압된다. 2. 레귤레이터 종류 레귤레이터는 일반적으로 리니어 방식의 레귤레이터(Linear Regulator)와 스위칭 모드 방식의 레귤레이터(Switching Mode Power Supply, SM

ATmega128, 랜덤 LED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는 볼륨 조절바와 같이 LED의 이전값을 저장하며 올라갔다 내려가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랜덤함수를 이용하여 크리스마스 트리 전구처럼 LED가 랜덤하게 반짝거리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1. 소스코드 #include <avr/io.h> void delay_sec(int sec) { volatile int i, j, k; for (i = 0; i < sec; i++) for (j = 0; j < 800; j++) for (k = 0; k < 800; k++); } int main(void) { DDRA = 0b11111111; PORTA = 0b00000000; srand(100); // while (1) { PORTA = rand()%256; // delay_sec(rand()%3); // } } : 랜덤동작을 위한 시드를 지정. avr/io 헤더 파일이 기본적으로 탐재 되어 있는 랜덤함수를 쓰기 위해 랜덤 값을 제공하기 위한 시드를 100으로 정하

PCB 제조 공정 [내부링크]

PCB(Printed Circuit Board)는 저항, 콘덴서, 집적회로 등 전자 부품을 인쇄 배선판의 표면에 고정하고 부품 사이 구리 배선으로 연결해 전자회로를 구성한 판이다. PCB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대체적으로 FR-4를 사용한다. FR-4는 위, 아래에 구리와 같은 도체에 안에 에폭시(Epoxy, 통상 플라스틱으로도 부른다)를 합침시켜 만든 기관이다. FR-4 구성, https://www.protoexpress.com/blog/why-fr4-material-in-pcb-fabrication/ PCB는 직역하면 인쇄 회로 기판을 의미하는데, 앞서 말한 특성들을 보면 PCB 기판을 인쇄를 한다는 것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은 PCB 기판 자체를 인쇄한다는 것이 아닌, PCB기판을 제조하기 위한 '인쇄된' 필름 파일(OHP 필름)들에 맞춰 제조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사실들은 아래 PCB의 제조공정 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드릴링(Drilling)

PCB 주문하는 방법(ft. JLCPCB)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PCB를 제조 공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CB는 FR-4 모델로, 가운데가 에폭시로 되어 있고 위, 아래가 구리로 되어 있는 기관이었다. 이 모델을 사용하여, PCB는 드릴 작업, 드라이 필름 작업, 솔더 마스크 작업, 실크 스크린 작업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PCB를 제조하는 과정은 복잡하며 화학 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도 유해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인이 수작업으로 PCB를 제조하는 것 보다, 전문 업체에 제작 주문을 맡기는 방법이 안전하며 저렴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PCB제조 업체인 JLCPCB에서 원하는 회로에 맞는 PCB를 주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1. JLCPCB를 검색하여 사이트를 들어가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 회원가입을 한다. https://jlcpcb.com/ PCB Prototype & PCB Fabrication Manufacturer - JLCPCB Add gerber file

SMT 제조 공정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 PCB 제조 공정과, 이러한 제조공정을 사용하는 JLCPCB 회사에 PCB를 주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후 과정인 SMT 제조 공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SMT는 Surface Mounter Technology의 약자로, 표면에 (부품을) 장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PCB제조공정을 통해 우리가 납땜을 할 수 있는 PCB기판이 완성되었다. 이후 완성된 PCB기판을 SMT 제조 공정을 거쳐 부품을 장착면 실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PCB가 완성된다. 다음은 SMT 제조 공정 과정이다. 1. 스크린 프린터(Screen Printer) PCB 표면에 부품을 실장하기 위해, 스크린 프린터(Screen Printer)로 납을 묻혀주는 과정이다. 스크린 프린터는 솔더 페이스트(Solder Paste, =솔더 크림), 메탈 마스크(Metal Mask), 스퀴즈(Squeeze)가 주 구성품이다. ① 솔더 페이스트 땜납 분말에 플럭스와 혼합한 재료로, 납